캐나다 일상

온수 탱크 (Hot Water Tank) 교체, 혼자 할 수 있습니다!!!

규우 2021. 5. 11. 11:52

생각보다 많은 분이 온수 탱크 (Hot Water Tank) 교체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것 같아서 간단히 교체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설명해 드리기 전 온수 탱크의 구조를 이해하면 더욱더 쉽게 교체를 할 거라 생각합니다.

 

캠핑을 갔는데 씻기 위해 온수가 필요하다고 가정을 해보죠

뜨거운 물을 얻기 위해 용기에 물을 담고 아래에 나무로 불을 지펴서 물을 데운 뒤 이를 찬물과 섞어서 씻기에 알맞은 온도의 물을 얻어야겠죠

온수 탱크도 똑같은 원리입니다.

탱크 안에 물을 담은 뒤 아래의 버너로 물을 데워 보관하고 있다가 필요할 때 꺼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른 점이라면 물을 직접 붓지 않고 냉수관을 통해 탱크에 물을 담고, 직접 불을 지피는 대신 가스와 연결된 버너를 이용해 물을 데우는 것이죠.

모든 것이 수동으로 이루어졌다면 자동으로 바뀐 것뿐입니다.

 

온수 탱크의 구조는 아주 간단하며 교체를 하기 위해서는 아래에 있는 네 군데만 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가스 밸브와 수도관에 있는 밸브를 잠가 주셔야 합니다.

수도관의 밸브는 주로 냉수에 연결되어 있으며, 아래의 사진에 보이듯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냉수와 온수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는 드레인 밸브를 열어서 탱크 안에 있는 물을 다 빼주셔야 합니다.

드레인은 파이프로 연결하면 주변이 물로 인해 더러워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나, 파이크가 없다면 그냥 드레인을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이때는 밸브를 천천히 열어서 물의 양을 조절해 주면서 드레인을 하시길 바랍니다.그리고 이때 가까운 수도꼭지의 온수 밸브를 열어서 공기가 들어가도록 해야 합니다.

 

물이 다 빠졌으면 이제 가스 배관을 분리합니다.

여기에서 6각으로 생긴 부분이 있는데 이를 유니언이라고 하며 유니언을 열어주면 가스 배관이 쉽게 분리가 됩니다.

그다음은 빨간 화살표로 표시한 버너와 연결된 파이프를 분리합니다.

 

그리고 위쪽으로 가서 연결된 냉, 온수관을 분리하면 모든 해체작업이 끝납니다.

 

이제 기존의 온수 탱크를 버리고 새 온수 탱크를 같은 자리에 배치한 뒤 역으로 진행하면 간단하게 온수 탱크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온수 탱크의 설치가 완료되면 냉수관에 있는 밸브를 열어서 온수 탱크에 물을 담고, 물이 다 담기면 버너를 켜주기만 하면 됩니다.

탱크에 물이 차오르는 동안 아까 온수 밸브를 열어준 수도꼭지를 통해 공기가 빠져나가며 물이 다 차게 되면 수도꼭지에서 평소와 같이 물이 흘러나옵니다.

이때 수도꼭지의 밸브를 닫아주면 됩니다.

 

그리고 온수 탱크의 사이즈는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연통은 기존에 사용하던 것을 그대로 얻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냉수관에 있는 밸브와 가스 밸브를 잠그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냉수관에 있는 밸브를 잠그는 것을 잊어버리면 드레인 밸브를 열었을 때 물이 분수같이 나와 뒷감당이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온수 탱크는 찬물이 들어가는 힘으로 뜨거운 물을 밀어내는 것이라 온수를 공급하기 위한 특별한 동력은 필요가 없습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냉수관과 가스 밸브를 잠근다.
   - 기존 온수 탱크에 있는 물을 빼준다
   - 버너와 연결된 가스관을 풀어준다.
   - 온수 탱크 위에 있는 냉수, 온수관을 풀어준다.
   - 기존의 온수 탱크를 치우고, 새로운 온수 탱크를 같은 자리에 둔다.
   - 기존의 파이프를 이용해 가스관을 연결한다.
   - 냉수, 온수관을 연결한다.
   - 냉수관의 밸브를 열어준다.
   - 탱크에 물이 차면 가스밸브를 열어주고 버너를 켠다.

온수 탱크는 가스용, 전기용 이렇게 2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가스를 많이 사용하지만, 전기를 이용하는 온수 탱크라면 가스관을 버너에 연결하는 과정은 생략되고 대신 전기를 연결하면 되는데, 용량에 따라 간단하게 플러그를 이용하는 것부터 전기 배선을 해줘야 하는 것 까지 다양합니다.

전기 온수 탱크를 고려하신다면 구입 전 전기 연결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시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간단히 온수 탱크 (Hot Water Tank)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혹시 궁금한 분이 계시다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